HONGIK UNIVERSITY

DEPARTMENT OF CHEMICAL ENGINEERING



화학공학 전공에서는 연구와 경험에 의해 축적되는 각종 자연과학의 지식을 활용하여 자연에 존재하는 물질이나 에너지를 물리적, 화학적, 또는 생물학적으로 처리하여 유용한 제품을 경제적으로 생산하는 과정이 다루어진다.

또한 이에 관련된 기초현상의 규명, 설비, 공정 및 제품의 개발이 추구된다.


물질의 조성, 에너지함량, 화학적 상태 및 물리적 상태에 변화를 가져오는 공정에 대한 기술적, 경제적 원칙을 설정하고 이를 실제 문제에 적용시킬 수 있는 전문적 지식과 판단력을 키우기 위한 교육이 이루어지며, 교육과정 중에 논리적인 사고와 창의력의 개발이 이루어진다.

이론 강의에 의한 기초이론 습득과 함께 사회에서 실질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실력배양을 위하여 최신 실험설비를 갖추고 전학년에 걸쳐서 다양한 실험실습을 병행하고 있다.


화학공학 분야에는 새로운 시대에 요구되는 바이오분야, 환경분야, 에너지분야, 전기화학분야, 정밀화학분야, 장치 및 공정 디자인분야, 컴퓨터에 의한 공정자동화, 경제성 향상을 위한 공정 최적화, 고분자재료, 전자정보재료 등이 있다.

화학공학 전공교육을 통하여 이들 분야에 대한 지식 습득과 전문적인 능력 계발이 이루어진다. 많은 산업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전공이기 때문에 졸업 후 진출분야는 매우 다양하다.

에너지에 관련되는 회사, 정유회사, 고분자물질을 개발하고 생산하는 회사, 바이오나 생명공학에 관련되는 회사, 각종 고부가가치 정밀화학제품 제조회사, 환경관련분야, 반도체분야, 공정을 디자인하는 엔지니어링 분야,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는 프로그래밍 분야 등 여러 분야에 폭넓게 진출하고 있다.

취득할 수 있는 화공 관련 자격증의 종류가 많으며 공무원, 변리사로서 종사하는 졸업생들도 있다.


졸업생들은 지금까지 대기업, 중소기업, 벤처기업 등의 산업체와 연구소, 교육기관, 정부기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 인간의 문화생활을 향상시키고 윤택하게 하는데 이바지하고 있다.